경상도와 전라도를 곧바로 잇는 유일한 철도 경전선.

주류 노선이 아니기에 크게 이목을 끌지 못하지만,

지역적으로 갈등이 큰 만큼 통합과 화합의 상징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경전선 전 구간을 달리며 영남의 부전역과 호남의 목포역을 한번에 이어주는 열차의 단축 소식이 들려왔을 때,

양 지역 주민들은 물론이고 정계까지 모두 들고 일어나 반대 했을 만큼 경전선에 담겨진 의미는 매우 크다.

이렇게 작지만 큰 노선 경전선에서 오랜만에 큰 소식들이 날아든다.

2016년 6월 14일 광양-진상 구간과 한 달 뒤 7월 14일 진상-진주 구간의 이설.

앞서 이설된 진주-삼랑진 구간만큼이나 S자형 곡선과 아기자기한 간이역들이 모여있기에 더욱 아쉽게 다가온다.

1968년 개통 이래 48년, 반 백년 가까운 세월을 고스란히 간직한 이곳의 이설 전날을 카메라로 담아본다.




[#01] 유수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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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째 열차가 서지 않는 유수역은

특별한 관리 없이 있는 그대로 자연과 동화되어있다.

승강장 곳곳에 풀들이 무성히 자라있고

온갖 풀벌레들이 곳곳을 뛰어다닌다.

그 가운데 철 모르고 피어 난 꼬마 코스모스가 발길을 멈추게 한다.

나름 기대하고 왔던 흰색 목재 역명판도 떼어간지 오래,

덩그러니 정거장 건물과 가로등 몇 대 만 남았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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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 맞춰 깔아놓은 마대자루에 고이 빼놓은 철길 고정핀.

열차 운행이 모두 끝나고나면

유수역 앞 철길 풍경이 제일 먼저 사라질지도 모른다.

역(驛)과 함께 저무는 철길의 역사(歷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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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기를 잔뜩 머금은 장마 먹구름.

푸른 하늘을 보여줄 듯 말 듯

잔뜩 흐린 가로등 위 하늘 풍경이

어딘가 모르게 낯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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곳곳에 아쉬움의 흔적들이 보인다.

유수역에 불어닥칠 이별의 순간,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들,

반대로 어떻게던 잡아두고픈 사람들.

이 가운데에서 유수역은 알려준다.


"영원함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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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713


이천교통



태그 : 경전선, 유수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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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708] 갑종회송 外 다수

Posted by 이천교통 ◆ 대중교통 ② : 2016.07.09 11:21



경강선 갑종회송차량을 촬영합니다.

웬만해서는 갑종회송을 잘 잡지 않습니다만,

이곳 이천에서 최소 25년 이상 지역민의 발이 되어 줄 차량이기에

기록으로 남기고자 의왕역으로 향합니다.



[#01] 의왕역, 갑종회송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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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도 놓치고, 늦게 도착하고,

오는 길에 여러가지 악재가 겹칩니다.

기관사님이 연신 무전을 주고 받으셔서 설마 했는데

예상대로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막바로 차를 앞으로 빼기 시작합니다.

처음으로 노선 색상에 맞춰 도색을 하고 올라왔네요.

색 명칭은 '코레일 블루'라고들 하는데,

이제는 워낙 노선이 많다보니 색 자체를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저렇게 보이는 색 이름이 저렇구나' 하며 인정하는 것이

복잡하지 않고 더 빠르리라 여겨집니다.





[#02] 의왕역, 갑종회송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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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여유롭게 둘러보지도 못한 채 떠나보냅니다.

오른쪽은 필자가 타고 왔던 기존 코레일 전동차.

뭔가 비슷한듯 다른 점이 보이시나요?





[#03] 의왕역, 갑종회송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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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기 바로 코앞에서 출발을 기다립니다.

제가 갔을땐 그렇게까지 많진 않았습니다만,

지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엄청난 인파가 몰려왔다고 합니다.

 가장 큰 안전 문제가 염려되어 일부러 차를 앞쪽으로 빼놨다는 추측도 있고요.





[#04] 의왕역, 갑종회송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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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너편 승강장으로 넘어오는 사이에

신호를 받고 바로 출발해버리네요.

무언가에 쫓기듯 다급하게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재차 느끼지만,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지요.

아쉬웁지만 앞으로 3편성 더 올라오니

그때를 기약하며 여유롭게 보내줍니다.





[#05] 의왕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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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왕 왔는데 그냥 가면 섭하지요.

몇 장 더 남기고 갑니다.





[#06] 의왕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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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1선을 시원하게 질주하는 용산행 급행전동열차.

상황에 따라 경부1선과 경부2선을 넘나들며

긴박하고 정신없이 다니곤 합니다.





[#07] 의왕역





[#08] 의왕역





[#09] 4호선(안산선) 금정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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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호선은 참 재미있는 노선입니다.

통칭은 4호선 하나이지만,

옛날 방식 그대로 세분화하면

4호선, 과천선, 안산선, 세개의 구간과 명칭으로 나뉘어지지요.

전력 공급 방식도 두가지, 신호 방식도 두가지.

이렇게 지켜만 보면 입장에선 흥미롭고 재미있는 사실이나,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께는 그저 번거로운 일거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리라 여겨집니다.

금정역을 기점으로 달라지는 신호 방식, ATS와 ATC.





[#10] 금정역, 산본역에서 내려오는 K차.





[#11] 금정역, 산본역으로 올라가는 S차, ATS 첫 신호는 '진행'.





[#12] 금정역, 이번에 내려오는 차량은 S차.





[#13] 금정역, S466편성, VVVF-IGBT 소자 개조 차량.





[#14] 4호선(과천선) 대공원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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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선 전체는 물론이고, 4호선 전체를 놓고 봐도

PSD가 없는 역은 이곳 대공원역이 유일합니다.

인근의 경마공원역과 선바위역도 모조리 PSD를 설치했기에

미리미리 기록으로 남겨놓지 않으면 나중가서 아쉬워 질 일입니다.





[#15] 대공원역





[#16] 대공원역





남는 것은 '사진' 뿐이더라.





160708


이천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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